Skip Menu

건강한 삶으로 치유하고 회복시키는
전문의료인 물리치료사

교과목개요

디지털기능해부학

인체에 대한 전반적인 해부학의 형태학적 구조와 근,골격계의 기능에 관하여 학습하며, 촉진과 디지털장비를 활용한 동작분석에 관한 학습 및 실습을 한다.

창업실무

물리치료학과 전공자로서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진로 방향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최적의 취창업을 위해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진로 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지역사회물리치료학

지역사회중심 물리치료 서비스 제도의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현 지역사회물리치료실시 기관 방문을 통해 실제적인 학습을 하기 위하여 임상현장에서 물리치료사로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신경계운동치료실습

신경계 질환의 임상증상, 병리학적 특성을 알고 운동치료를 수행하기 위한 평가와 치료를 실제로 접근하기 위하여 이론을 숙지하고 실습한다.

물리치료진단실습

각종 질환과 통증, 기능장애에 따른 물리치료진단 능력을 향상시키는 진단방법과 기록지 작성법, 진단도구 및 평가도구 등을 소개하고 실습한다.

신경계물리치료중재실습

상위 운동 신경원 질환과 하위 운동 신경원 질환의 운동 기능 장애에 대해 원인,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이해한다. 신경계 질환 환자들의 원인, 병리,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물리치료적 접근방법과 일반적인 치료, 회복양상에 대해 알아봄으로서 임상에 접근하고자 한다.

기능훈련및일상생활활동

환자의 손상된 기능을 회복시키고 잔여기능을 훈련시켜 일상생활에 적응하도록 일상생활동작을 평가하고 훈련법을 학습한다.

정형물리치료학

연부조직 손상에 대한 기능적 진단 능력을 배양하고 각 부위별 조직 손상 특성과 전이통의 분별 지식 및 진단 능력 배양과 진단 후 문제 조직의 수기적 치료 계획을 수립한다.

물리치료진단학

환자 상태를 확인, 추측, 진단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진단방법은 물론, 진단도구 사용법, 평가도구 사용법 및 기록지 작성법을 교육하여, 환자에 대한 치료계획을 수립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있다.

근골격계운동치료실습

근골격계 질환에 따른 운동치료 실습을 가르치며 관절의 생체역학, 운동학 등을 배우고 각 관절의 convex-concave 법칙에 근거한 가동방법을 습득하여 임상에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치료 기술을 갖추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