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건강한 삶으로 치유하고 회복시키는
전문의료인 물리치료사

교과목개요

신경계운동치료학

운동을 발현시키는 신경계의 기능과 신경생리학적 기전을 이해하고 장애 시 나타나는 임상양상을 이해하고 운동치료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근골격계물리치료중재실습

근육과 뼈, 관절 및 연부조직에서의 질환별 원인과 분류, 증상 등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에 따른 중재방법과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여 임상에서의 치료적 업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충분한 이론적 지식과 실습능력을 함양한다.

물리적인자치료실습(II)

임상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각종 전기치료기구의 구성과 그 원리를 파악하고, 실제로 인체에 적용되었을 때의 생리적 효과를 이해하고 전기치료기구의 조작 방법을 실습한다.

디지털리터러시

디지털 기술, 데이터, 정보, 콘텐츠, 미디어에 접근하고, 이를 통해 관리, 통합, 분석, 평가, 해결, 소통하며, 지혜롭게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소양을 익힌다. 이를 위해 디지털 기술에 의한 생각의 방식변화, 디지털 미디어의 역기능과 순기능, 디지털 콘텐츠의 창작,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지식의 공유 등에 대하여 배운다.

임상실습

학교에서 학습한 지식을 토대로 임상병원에서 여러 가지 환자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물리치료 기술을 실습한다.

공중보건학

건강에 대한 기본 개념과 보건학의 기초 이론을 중심으로 포괄적인 건강 문제에 대하여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보건의료법규

의료법과 보건관련법규를 학습함으로써 보건의료 분야의 법규에 대한 바른 이해와 제도를 통해 국민건강 향상과 증진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임상운동실습

임상운동실습에서는 운동기관의 구조와 기능, 근육과 운동의 생리, 운동학을 위한 역학적 기초, 관절의 운동학, 신경의 운동생리학, 각 관절의 운동학, 자세, 보행기능의 분석과 평가 등을 학습한다.

사회봉사실천

자원봉사자 기초소양교육을 통해 봉사자의 윤리, 행동, 책임을 배우고 인지하며 더 나아가 복지 현장이라는 실제에 자신의 경험과 지식의 나눔을 통해 지역사회발전에 기부한다.

임상의사결정

환자의 치료 욕구을 충족시킬 수 있는 기능적 회복과 재활의 최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관련 임상가와 함께 정보를 공유하고 판단하며, 근거중심에 따른 진단을 내리고 실천계획을 통합하는 체계적인 임상추론 과정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