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건강한 삶으로 치유하고 회복시키는
전문의료인 물리치료사

교과목개요

의지보조기학

인체의 부분적인 결손이나 손상된 부위를 해부학적, 생리학적, 그리고 운동학적 측면에서 이해하고 보조기와 의지의 제작 원리와 보조기를 착용한 환자의 물리치료 원리와 방법을 익히며 각 질환에 따른 적응훈련, 기구의 사용, 유지, 수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장애 아동의 다양한 장애와 변형 등에 제공되는 의지, 보조기, 기타 재활보조기구 등에 대한 기초적 정보를 체계화하고 이를 통하여 발달재활 대상자에 대한 장애를 예방하고, 신체를 보호하고 일상생활동작에서 최대한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고 활용 할 수 있도록 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 차원에서 최대한 기능적 잠재력을 성취하도록 도와준다.

근골격측정및평가

환자의 상태파악 및 치료방향설정, 진단에 필요한 측정 및 평가방법에 대하여 실습한다

스포츠물리치료학

스포츠와 관련된 손상을 운동종목별, 신체부위별로 학습하고, 운동선수 또는 운동으로 인한 환자에게 손상방지 및 손상 후의 물리치료를 실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장애아동부모교육및상담

장애아동의 중요환경인 가족특성의 이해를 바탕으로 발달재활서비스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가족지원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현장에서 장애아동 가족지원을 효율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임상물리치료진단학

임상에서 최적의 물리치료 진단평가를 위한 평가도구 사용법과 연구를 위한 설계 및 평가도구 응용과 분석능력을 함양한다.

근거중심신경계물리치료학

조사, 분석, 목표설정, 프로그램 설계 및 실행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여 예방중심의 지역보건 시스템을 이해하고 관련 기법을 폭넓게 적용하고자 한다.

자세교정과운동

자세이상으로 발생한 문제를 생체역학적 방법으로 검사하고 적절한 운동과 물리치료를 통해 해결 방안을 탐구한다.

심화호흡물리치료학

폐쇄성 및 제한성 호흡질환 환자사례를 대상으로 기능 및 운동능력 평가를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적절한 임상적 호흡물리치료를 선택하여 적용 할 수 있도록 한다.

소아물리치료학

아동의 정상운동 발달을 이해하고 Vojta방법, 감각 자극의 Rood 방법 그밖에도 Heman Kabat방법, Temple Fay방법, George Deaver방법, Pohl방법 등의 치료 방법을 학습한다.

아동발달

아동발달의 전반적 과정을 학습함으로써 신체, 정서, 인지, 행동, 도덕성등 인간의 전생애적 발달과정을 이해하여 재활치료사로서의 기초를 확립한다.